지금 현재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보이스피싱을 당하셨거나 가족 또는 지인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은 분들일 것입니다.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순서대로만 따라하시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의 특징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대부분 수사기관 또는 금융기관을 사칭합니다. 하지만 수사기관과 금융기관은 절대로 금전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전화상으로 금전을 요구한다면 보이스피싱입니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피해자들과 계속해서 전화를 이어가려고 합니다. 만약 전화를 끊는다면 대출이 이행되지 않는다 또는 다른 협박을 합니다. 만약 모르는 사람이 돈을 요구하는데 전화를 끊으면 안 된다고 한다면 보이스피싱입니다.
전화를 끊은 이후 112에 신고를 하거나 지인들에게 조언을 구한 후 그 피해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전화를 끊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대환대출을 요구하며 돈을 갚으라고한다? 보이스피싱입니다
요즘 피해자들이 보이스피싱에 가장 잘 속아 넘어가는 보이스피싱의 유형이 대환대출입니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이자가 싼 대출로 갈아타라고 이야기하면서 기존에 있던 대출을 갚으라고 요구합니다.
이때 대출을 갚기 위해서 전화를 계속 이어가면서 카카오톡을 추가하라고 합니다. 카카오톡의 내용에서 보지도 못한 어플링크가 보내져 있습니다. 이때 절대 이 어플을 다운로드받거나 누르면 안 됩니다. 어플을 누른 순간 악성코드가 휴대폰에 깔려 원격조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어플링크가 보내졌을 경우 무시하시면 됩니다.
대환대출을 요구하면서 기존에 있던 대출을 갚으라고 요구할 것입니다. 그리고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계좌번호를 줄 것이고, 보낸 계좌번호로 대출을 갚으라고 할 것입니다.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세상이다 보니, 어플로도 대출을 갚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에 대출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인터넷상으로 국민은행의 대출을 갚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민은행 어플로 들어가서 대출을 갚는 방식이 있겠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모르는 사람이 알려준 계좌번호에 대출금을 이체하는 일은 없습니다. 모두 보이스피싱입니다.
보이스피싱 유형에 따라 상황 대처하기
보이스피싱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처음에 대부분 전화로 보이스피싱이 시작됩니다. 전화를 받은 이후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대부분 피해자들로부터 손쉽게 돈을 받기 위해서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정보를 요구합니다.
보이스피싱 유형이라 함은 쉽게 말해 돈을 계좌로 이체하였을 경우 또는 돈을 직접 사람에게 전달하였을 경우입니다. 유형에 따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헛된 희망 고문을 방지하고자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 피해를 입은 돈은 돌려받지 못합니다. 더 추가적인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입니다.
왜냐하면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이 본인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했다고 인지하지 못했다면 계속해서 돈을 요구하여 더 큰 피해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계좌로 돈을 이체하였을 경우
계좌로 돈을 이체하였을 경우 더 이상 보이스피싱 범죄자들과 연락하지 마십시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과 계속해서 연락을 한다 하더라도 이미 이체한 돈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돈을 직접 전달하지 않았을 경우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내 돈을 어떤 경로로 가져갔을지 모릅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내 돈이 빠져나간 계좌의 은행에 전화하여 보이스피싱을 신고해 내 모든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를 신청합니다.
그래야 더 큰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미 내 휴대폰에 악성코드가 깔아져 있고 내 정보가 털린 상태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경찰서로 바로 방문합니다.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보이스피싱을 신고하러 왔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럼 민원실에서 보이스피싱 전담부서로 안내해 줄 것입니다. 보이스피싱 신고가 접수되었을 경우 경찰관이 확인할 수 있는 증거 자료들을 제출합니다.
확인할 수 있는 증거 자료라 함은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최초로 전화 온 전화번호, 전화한 기록, 카카오톡 또는 문자 내용, 피해 금액이 빠져나간 나의 계좌정보 등,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의 계좌정보 등이 있습니다.
직접 범죄자에게 돈을 전달하였을 경우
돈을 직접 범죄자에게 돈을 전달하였을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범죄자에게 돈을 전달한 이후 피해 사실을 알았을 것인데요. 피해 사실을 안 순간 바로 경찰서로 갑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신고를 접수하면 됩니다.
경찰관서에 제출할 관련 증거도 위와 같습니다. 여기에서 추가로 경찰관에게 진술할 내용은 돈을 전달한 사람에 대한 인상착의 등입니다. 돈을 전달받은 범죄자의 인상착의와 범죄자가 택시를 타고 왔는지, 어떤 방향에서 걸어왔는지 등을 상세히 진술해 주세요.
돈을 전달받은 범죄자들을 검거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정리하며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은 분들은 상심이 크실 것입니다. 정말 운이 좋은 경우는 범죄자가 검거되어 돈을 돌려받는 경우이지만 대부분 돈을 돌려받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피해자들로부터 돈을 직접 전달받은 범죄자(중간편취책)들은 보이스피싱 조직 단체에 이용당하는 범죄자 일개일 뿐이고, 이미 피해자들의 돈을 이체하였기 때문에, 중간편취책을 검거하더라도 돈을 돌려받기는 어렵습니다.
보이스피싱을 당하지 않도록 이 글을 숙지하시고 다른 분들에게 이 글을 공유해주세요. 잠깐 글을 공유한 것으로 큰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